지난 10년 간 뉴욕시 가장 큰 프로젝트, 21명의 전문가에게 묻다

0
2087

2020년이 가까워지면서, 우리는 2010년대 뉴욕 시의 성장과 발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지난 10년 동안 이 도시는 주변 지역이 부활하며 완전히 새로운 지역으로 탄생하였고, 주요 스포츠 팀이 브루클린으로 돌아왔으며, 수십 년 만에 가장 크게 지하철을 확장하는 등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리는 뉴욕 시민들에게 세계무역센터 부지 재개발에서부터 코니 아일랜드 보드워크의 부활에 이르기까지 지난 10년 간 도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하는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물어봤다.

Unsplash Lucas Franco이 찍은 사진
뉴욕 시민들의 회복력을 강화한 프로젝트

뉴욕 다운타운 연합회장, 제시카 라핀(Jessica Lapin) : One World Trade Center의 의의는 뉴욕 스카이라인의 상징적인 위상을 넘어서는 것이며, 이 건물이 근방에 가져다준 경제적인 다양성과 집약성을 넘어서는 것이다. One World Trade Center는 가능성의 상징이다. 사람들은 9/11 이후 포기할 수도 있었지만, 집념과 헌신으로 우리는 지금 One World Trade Center와 함께 우뚝 서 있다.

Infatuation and Zagat 편집장, 힐러리 라인스버그(Hillary Reinsberg) : 지난 10년 동안 주변이 많이 변했지만, 개별 건물 · 개발에 대해 이야기해보자면 One World Trade Center가 가장 눈에 띈다. 시간이 좀 걸렸지만 이제는 ‘One World Trade Center(프리덤 타워)’가 다운타운 스카이 라인의 상징적인 부분처럼 느껴진다. ‘프리덤 타워’가 영원히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고, 없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주변 지역이 넓어지면 훌륭한 식당뿐만 아니라 많은 창의적인 회사와 스타트업 회사가 진출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2019년 Infatuation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레스토랑인 Crown Shy는 FiDi에 있으며, 맨해튼이나 풀턴으로 넘어온 곳들도 많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차후 몇 년 간 Chambers Street 아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주시할 것이다.

시의회 의장, 코리 존슨(Corey Johnson) : 의심할여지 없이, 나는 이번 10년 동안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가 세계 무역 센터(World Trade Center)의 재개발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Lower Manhattan이 9/11 테러 이후 재건될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우리는 9/11 메모리얼 박물관과 원월드트레이드센터, Oculus를 재건할 뿐만 아니라 더 좋고, 똑똑하게 만들었다. 원월드트레이드센터는 친환경적이며,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건설되었고, 뉴욕처럼 매우 아름답고 효율적이다. 나는 매년 9월 11일 추모식에 참석하며 경외심을 느낀다. 우리는 그 끔찍한 날을 결코 잊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비극에 의해 정의되지 않을 것이며, 그 무엇도 우리를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FlickrBill Benzon가 찍은 사진
2019년 미국 최대의 민간 개발 프로젝트, 맨해튼 서쪽의 “도시 내 도시”

NestSeekers International의 부동산 중개업자, Ryan Serhant : 허드슨 야드. 철도 선로 위에 세워진 플랫폼 위에서 스카이 라인을 바꾸고, 새로운 목적지를 만든 모든 일이 놀라운 업적이다. 관련자들이 할 수 있었던 일은 건축업자, 건축가, 중개인 및 뉴욕 시민들의 상상력에 도전하는 것이었다.

마을 보존 이사, 앤드류 버먼(Andrew Berman) : 허드슨 야드. 이 대규모 개발로 인해 뉴욕시의 스카이라인이 바뀌었고, 서쪽으로 4블록 떨어진 미드 타운을 끌어당겼으며, 맨해튼의 파 웨스트사이드에 도시 내부를 형성했다. 이는 인간의 미학이나 디자인을 무시하면서 크기에 초점을 둔 지금까지 보지 못한 건축물이다. 만약 여러분이 말 그대로 지금 어디에 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거대한 쇼핑몰 한가운데에 떨어진 듯한 기분이 든다면, 미국 뉴욕으로 한 걸음 더 가까워진 것이다. 단순히 사무실, 콘도, 체인점이 크게 증가하는 것 이상으로 도시에 활력을 주는 뉴욕의 진정한 가치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서 한탄스럽다.

Halstead의 부동산 중개업자, Louise Phillips Forbes : 지난 10년 동안, 나의 개발 기회는 작은 부티크 건물이 특정한 ‘시대’의 앵커가 되었던 그 전 10년만큼 상징적이지 않았다. 이번 10년은 아름답다고 알려진 집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완벽한 작은 건물들의 컬렉션이었다. 허드슨 야드는 확실히 “도시 내 도시”를 만들면서 풍경이 변했고, 브루클린이 발전하면서 스카이라인을 변화시키고 있다.

첼시 일대를 변화시킨 버려진 철로에 지어진 높은 공원

Historic Districts Council의 이사, Simeon Bankoff : 지난 10년 간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 중 하나가 High Line이라고 말하고 싶다. 첫 부분은 2009년에, 나머지 부분은 2014년에 개통되었다. High Line은 NYC에 사는 10대에게 거의 완벽한 아이콘이다. 활용하고 있지 않은 지역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해 낡은 도시 인프라를 재사용하는 환상적이고 혁신적인 프로젝트였다. 모두를 놀라게 한 아이디어였다.

CetraRuddy Architecture의 설립자, Nancy J. Ruddy : 나는 High Line이 우리 도시와 전 세계 도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도시의 해체, 활용도가 낮거나 버려진 부분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가에 대해서 말이다.

Flickrhinya Suzuki가 찍은 사진
공공 공간 디자인의 모델이 된 황폐했던 브루클린 수변

Alloy Development의 Jared Della Valle(CEO)와 AJ Pires(사장) : 브루클린 브리지 공원은 지난 10년 간 뉴욕에서 건설된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다. Prospect Park 이후 최대 규모의 새로운 공원으로서 브루클린 브리지 공원 덕에 뉴욕 시민들은 이 공간을 새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도시 공공공간설계, 수변 설계, 복원성의 기준을 정한 것이다. 공원은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사용하며, 이 도시가 비전적이고 혁신적인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Moth의 예술감독, 캐서린 번즈(Catherine Burns) : 나는 뉴욕 해안가에 있는 모든 녹색 공간, 특히 내 집 근처에 있는 브루클린 브리지 공원을 좋아한다. 내가 2000년에 처음 이곳으로 이사 왔을 때 다리 밑의 모든 구역은 지저분하고 울타리가 쳐져 있었고 사람들의 거의 접근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그곳은 내가 자부심을 가지고 방문객들을 데리고 나가는, 도시에서 가장 멋진 장소 중 하나이다. 서쪽의 거버너스 섬과 다른 해안 공간을 개방하고 녹지를 조성하기 위해 행한 모든 일들이 좋다. 페리 서비스가 생겨서 배를 타고 뉴욕을 돌아볼 수 있다니 너무 기쁘다.

Flickr jseliger2가 찍은 사진
거의 100년 만에 Upper East Side에 세 곳의 새 지하철역 개통

NY1 기자, Roger Clark : 요크빌(Yorkville)과 어퍼 이스트 사이드(Upper East Side)를 오가는 사람들은 통근이 더 쉬워졌고, 이스트 할렘(East Harlem)으로의 확장이 더 빨리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건설작업은 골칫거리였고 도중에 많은 사업체들에게 영향을 주었지만 결론적으로 4-5-6 Lexington Avenue 노선의 혼잡이 다소 완화되어 통근하기 좋아졌다.

뉴욕 교통 박물관장, Concetta Anne Bencivenga : 2017년 새해 첫날, 맨해튼의 어퍼 이스트 사이드에 Second Avenue Subway가 개통됐다. 이 노선은 1919년에 처음 제안된 이래로 거의 100년 동안 만들어졌으며, 거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은 뉴욕 교통 박물관의 폐역 된 지하철 역이 1936년에 브루클린으로 노선을 확장하기 위한 첫 번째 정류장으로 지어졌다는 것이다. 115년 전 뉴욕에서 개통한 지하철과 거의 동시에 개통된 지하철과 달리, 사람들은 지하철 없이 어떻게 오래 살았는지 궁금해했다. 새로운 세 역의 화려한 디자인 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Excelsior”라는 모토가 눈에 띄게 배치된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지하철로 내려갈 때 “Ever Upward”라는 문구가 아이러니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거의 모든 뉴욕 시민들도 알고 있듯이 때때로 우리는 새로운 높이로 치솟기 위해 깊이 파야 한다.

FlickrAjay Suresh가 찍은 사진
스포츠가 브루클린으로 돌아오면서 생긴 주요 문화 및 상업 중심지

Compass의 부동산 중개업자, Christine Blackburn : 바클레이스 센터(Barclays Center)라고 말하고 싶다. 바클레이스 센터는 복도를 완전히 바꾸었고, Boerum Hill을 3번가로 확장했다.

Brooklyn Home Company의 설립자 겸 전무이사, Bill Caleo : 브루클린에 기반을 둔 개발자로서, Barclays Center는 지난 10년 간 뉴욕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새 건물이다. 지난 15년 간 브루클린은 르네상스를 겪었다. 3개 주 주변 지역의 사람들은 브루클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택의 질과 문화·편의 시설을 보고 자치구에서 구입하고 살기 시작했다. 브루클린은 맨해튼보다 더 평화로운 주거 환경을 제공했다.

하지만 공동체로서 우리는 브루클린이 국제적으로 위상을 가질 수 있는 랜드마크가 필요했다. 나는 Jay-Z가 바클레이스 센터에서 콘서트를 연 것이 브루클린이 세계무대가 된 것에 일조했다고 본다. 개발이 힘들겠지만 개발자가 나서서 위험을 감수하여 프로 스포츠 프랜차이즈를 구매하고 게임의 흐름을 바꾸는 음악과 스포츠 경기장의 건설을 완료해야 할 것이다.

임대료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함에 따라 인기몰이 중인 저렴한 노인 주택

Halstead의 Milano-Rambarran팀, Candice Milano와 Malessa Rambarran : 지난 10년 동안 변화무쌍한 뉴욕 시의 스카이 라인을 형성하기 위해 많은 개발이 있었지만, 도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개발은 에섹스 크로싱(Essex Crossing)이다. 지금의 에섹스 크로싱은 한때 96번가 남쪽의 가장 큰 미개발 지역이었으며, 그곳에 무엇을 개발할 지에 대해 논의가 계속 이어졌다. 개발은 저렴한 노인 주택을 모두 포함하여 도시의 모든 사람들을 수용함으로써 용이하게 했다. 에섹스 크로싱은 다양한 주거 외에도 소매와 사무 공간, 지역 사업체, 식당과 유명한 에섹스 마켓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되었다.

맨해튼 자치구 회장, Gale Brewer : 우리 도시는 계속해서 저렴한 주택 위기에 처해 있는데, 나는 WSFSSH(West Side Federation for Senior and Supportive Housing)에서 맨해튼 밸리의 West 108th Street에서 저렴하게 한 개발이 100%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도시로서 우리가 취해야 할 선명한 로드맵(명확한 지침)을 제공했다.

FlickrMichael Vadon이 찍은 사진 
활용도가 낮은 도시 토지의 활성화로 공공 및 민간 공간에 새롭고 창조적인 이용 창출

Curbed New York의 편집자, Amy Plitt : 뉴욕과 주변 지역에 영향을 준 도시공원 설계로 하이 라인을 지난 10년 간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로 꼽고 싶지만, 나는 거버너스 섬이 더 큰 성공 사례라고 생각한다. 이 섬은 거의 알지 못했던 이전의 군사기지에서 뉴욕 최고의 공원 중 하나로 완전히 바뀌었다. 그곳은 넓고, 차도 없으며, 더 이상 하이라인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아름다운 여름날을 보낼 수 있는 멋진 곳이다. 섬을 더욱 발전시키려는 도시의 계획이 아직 그곳에 존재하는 마법을 약화시키지 않기를 바란다.

New Yorkers for Parks의 전무이사, Lynn Kelly : 나도 내가 편견이 있는 걸 알고 있지만, 코니 아일랜드의 부흥이 지난 10년 간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 2010년 5월 19일, 1964년 스티플체이스 공원(Steeplechase Park)이 문을 닫은 이후로 최초의 주요 놀이공원이 문을 열었다. 이는 뉴욕 시의 명소와 주변 지역의 부활을 알렸다. 코니 아일랜드는 수년간의 끊임없는 지역 사회 참여, 복잡한 재건, 막대한 자본 투자 및 수천 개의 새로운 일자리 후에 다시 ‘사람들의 놀이터’로 다시 태어났다. 나는 그 화려하고 영광스러운 역사의 일부분과 함께 있었다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다. 코니 아일랜드는 마법이다.

Deborah Berke & Partners Architects의 설립자, Deborah Berke : 맨해튼과 Bronx 위를 잇는 하이 브리지(High Bridge)의 재개통은 지난 10년 간 중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개발이다. 나는 하이 브릿지가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사용되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했다는 것이 좋다. 이제는 보행자들을 위한 안식처가 되었고, 남쪽에서 맑고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접근했을 때 가장 아름다운 도로와 다리의 도시 구성 중 하나이다.

Cook and COOKFOX의 설계자, Richard A. : 뉴욕 시민들과 자연을 다시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허드슨 강 공원, 하이 라인, 브루클린 브리지 공원이다. 우리는 녹색 공간을 접하는 것이 더 건강한 도시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원동력 중 하나라고 믿는다.

Lang Architecture의 공동 설립자, Drew Lang : Navy yard에 있는 새로운 연구실. 이 프로젝트는 활용도가 낮은 창고를 기술 회사 150개를 수용하는 매력적이고 활기찬 건물로 탈바꿈시킨 대담하고 성공적인 아이디어와 파트너십을 나타낸다. 건물 활성화와 지속적인 사용은 거주자, 방문객, 구경꾼과 유사한 야망을 가진 미래 프로젝트에 영감을 준다.

kakao-talk-042320-2
08302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