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부동산 전문가들이 말하는 2021년 부동산 하반기 시장 정리

0
548

Redfin에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6월 미국 전역의 주택 가격은 전년 대비 24.8% 상승하여 평균 매매 가격이 $386,888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판매된 주택 수는 20.6% 증가했으나 매물 수는 39.6% 감소했다.

주택 담보 대출 금리는 팬데믹 기간 동안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으며 6월 말 이후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30년 고정 대출 이자는 6월 24일 3.02%에서 7월 22일 2.78%로 떨어졌다.

현재 경기 회복이 예측되고 있으나 델타 변이의 확산으로 락다운이나 경제 활동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코로나로 인한 불안요소가 부동산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부동산 중개인과 전문가들이 2021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 경향을 예측해보았다.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부동산 서비스 회사인 Poplar Homes의 CEO 그렉 토스카(Greg Toschi)는 “수백만의 밀레니얼 세대가 가족을 만들고 있으며 2022년에서 2025년 사이에 밀레니얼 세대가 부동산 시장의 고객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그는 “주택 임대 시장에서는 렌트 대신 집을 매입하거나 직장을 옮기기 위해 이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100% 증가했다. 이 모든 수요가 부동산 매입 시장으로 몰리면서 주택 가격이 급등했다”라고 밝혔다.

토스카는 “이러한 현상은 특히 부동산 성수기 시즌에 발생하여 수요 급증에 기여했으나, 부동산 비수기인 가을로 접어들면 부동산 가격이 조금 하락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재 부동산 가격이 너무 올라 많은 주택 구입자들이 가격 하락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물량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부동산 가격은 생각보다 많이 떨어지지 않을 것으로 예측했다.

미시간 남동부의 부동산 중개인 제이슨 질리오스 (Jason Gelios)는 부동산 시장이 약간 변화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미시간 남동부의 부동산 시장에는 부동산 매물보다 구매자가 더 많지만 집을 보기 위해 기다리는 사람들은 많이 보이지 않으며 실제로 부동산 바이어 숫자가 줄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질리오스는 2021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 성장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가을 중반까지 대출 이자율이 3.5%로 소폭 상승하고 2021년 후반기에 접어들면서 주택 매물이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그는 “2021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을 완벽히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아직까지 구매자에게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라고 답했다.

뉴욕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에 있는 Compass 부동산의 벳지 로넬(Betsy Ronel)은 부동산 구매자가 관망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지역 부동산 시장은 겨울까지 약간 누그러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로넬은 “델타 변이 추세 및 마스크 법률 등 코로나 상황에 따라 시장이 봄까지 잠잠해질 수 있으나, 부동산 시장은 내년 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한동안 완전히 균형 잡힌 시장으로 돌아가기엔 시간이 많이 걸릴듯하다 “라고 밝혔다.

부동산 중개인이자 Babst + Herzberg 공동 설립자인 Daren Herzberg는 “많은 교외 시장이 COVID로 인해 상당한 가격 상승을 누렸지만 미국의 많은 대도시가 가격 하락을 경험했다. 뉴욕도 가격 하락을 경험한 도시 중 하나로, 지금이 매수 타이밍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상당한 수의 사람들이 뉴욕시로 돌아오고 있으며, 뉴욕 부동산에서 보지 못한 할인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뉴욕 부동산 가격이 기록적인 속도로 되살아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뉴욕은 야외 식당, 자전거 도로, 새롭고 더 나은 소매점들이 들어서고 있으며 팬데믹 이후 뉴욕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릴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역사적으로 낮은 금리와 경제 회복으로 인해 최근 뉴욕 부동산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지금이 투자 자금을 매력적인 뉴욕 부동산으로 옮길 때”라고 밝혔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올해 미국 전역의 부동산 시장이 대체로 뜨거웠지만 각 지역 부동산 시장 상황은 각기 다른 트렌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올해 부동산을 매매할 계획이라면 해당 지역의 공인 부동산 중개인에게 문의하여 지역 동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kakao-talk-042320-2
08302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