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뉴욕시 랜드마크 빌딩 재개발 프로젝트

0
689
사진: 웨스트체스터 스퀘어 도서관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Snøhetta

뉴욕 호쿨 주지사와 뉴욕시 아담스 시장은 팬데믹 이후 급격하게 변화한 뉴욕의 경제와 산업 구조를 반영한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2022년 말 새로운 부동산 프로젝트가 공개되고, 2023년 첫 번째 랜드마크 보존 위원회 청문회에서는 자치구 전반에서 적용될 새로운 건축 디자인을 심사했다. 2023년 뉴욕시는 뉴욕시를 위한 랜드마크 빌딩 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1. 79-81 Charles Street, West Village(79-81 찰스 스트리트, 웨스트 빌리지)

사진: 뉴욕 랜드마크 위원회에 제출된 79-81 Charles Street, West Village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y of Steven Harris Architects

맨해튼 그리니치 빌리지 역사 지구가 가난한 예술가들의 보금자리였을 당시 시인 하트 크레인(Hart Crane) 역시 그리니치 빌리지 79 찰스 스트리트에 거주했었다. 그는 당시 광고 분야에서 일을 하며 근근하게 생활을 이어 나갔었다. 그가 세상을 떠난 지 수십 년이 지난 지금 그가 살았던 그곳에는 그를 기념하는 붉은 명판이 그의 흔적을 말해주고 있다. 가난했던 시인이 살았던 이 빌딩은 2021년 10월 1,600만 달러에 매각됐다. 공공 기록에 따르면 이 건물 매입자는 SJL Trust이며, 이 업체는 81 찰스 스트리트도 1,015만 달러에 매입하기도 했다. 두 건물 모두 다가구 빌딩으로 현재 랜드마크의 승인을 기다리는 동안 하나의 대형 단독 주택으로 결합할 준비를 하고 있다.

스티븐 해리스 아키텍츠(Steven Harris Architects)는 두 건물의 통합 계획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기존 정문의 복원, 보안 카메라, 건물 외관에 설치될 새로운 창문 그리고 벽돌 외관 및 처마 장식의 복원 등의 계획을 공개했다.

이번 두 건물의 통합 계획이 승인되며 옥상 테라스와 뒷마당이 있는 5층 높이의 건물로 탈바꿈하게 될 예정이다. 건물 내부에는 지하 휴게실, 오리지널 장작 벽난로가 있는 거실, 전층에 들어설 스위트룸, 대형 옷장과 실내 욕실이 있는 침실 4개와 서재가 들어서게 된다.

2. 418-420 East 75th Street, Lenox Hill(418-420 이스트 75번가, 레녹스 힐)

사진: 418-420 East 75th Street, Lenox Hill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ARC Architecture + Design Studio

2022년 4월 부동산 개발업체 브루클린 B 컴퍼니 그룹은 AK 프로퍼티 그룹으로부터 어퍼 이스트 사이드 418-420 East 75th Street에 위치한 건물을 580만 달러에 인수했다. 이 업체는 최근 건물 확장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ARC Architecture+Design Studio가 디자인한 렌더링 이미지는 오리지널 벽돌 외관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층에는 검은색 프레임 창문과 검은색 패널 발코니를 감쌀 회색 벽돌 외관이 추가되어 있다. 또한 루프탑은 녹지 공간과 테라스로 조성돼 편의 시설 중 한곳이 될 것을 보인다. 공사 완공 날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3. The Surrey, Upper East Side Gold Coast (더 서레이, 어퍼 이스트 사이드 골드 코스트)

사진: The Surrey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BKSK Architects

2020년 12월 영국의 개발업체 부렌 브라더스는 어퍼 이스트 사이드에 위치한 서레이 호텔을 인수하고 이 호텔을 주거용 건물로 전환하겠다고 밝혀 뜨거운 논란의 중심이 됐었다. 하지만 이 건물은 미국 최초의 호텔 코린트식 호텔로 재개장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페 블루드(Cafe Boulud)는 카사 투아(Casa Tua) 레스토랑으로 대체되며, 97개의 객실과 스위트룸 외에도 12세대의 고급 주거용 유닛도 들어설 예정이다. 인테리어는 마틴 브루드니츠키 스튜디오(Martin Brudnizki Studio)의 디자인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외관은 Schwartz&Gross의 디자인으로 개조 공사가 이뤄질 예정이나 어퍼 이스트 사이드 역사 지구에 위치한 이유로 랜드마크의 승인 없이는 공가가 불가능하다. BKSK 아키텍츠의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새로운 입구와 장식용 스크린 등 새로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14층에서 16층은 새로운 벽돌의 외관으로 탄생할 예정이며, 남쪽, 동쪽 및 서쪽 부지 라인 벽 변경, 엘리베이터 확장도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역사적인 외관도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될 예정이다.

4. 114 Lexington Avenue, Bedford-Stuyvesant(114 렉싱턴 애비뉴, 베드포트-스타이브산트)

사진: 114 Lexington Avenue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ARC Architecture + Design Studio

2022년 10월, 르 캐피털 NYC(Le Capital NYC)은 114 렉싱턴 애비뉴에 위치한 1층 높이의 자동차 수리점을 5층 규모에 16세대가 들어설 주거용 건물로 확장하기 위한 허가를 신청했다. ARC Architecture+Design Studios는 최근 새 건물의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렌더링 이미지는 붉은 벽돌 외관, 다층 아치, 유리 발코니 및 테라스의 모습을 보여준다.

114 렉싱턴 애비뉴는 지하철 G 노선 클래슨 애비뉴(Classon Avenue)에서 한 블록 떨어져 있으며, 주차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1,952만 5천 달러 규모의 설계도는 2022년 9월 심사를 위해 제출되었다. 이 건물의 예상 완공 날짜는 아직 불분명하다.

5. Shirley Chisholm Recreation Center, East Flatbush (셜리 치점 레크리에이션 센터, 이스트 플랫부시)

사진: 셜리 치점 레크리에이션 센터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Studio Gang

뉴욕시는 노스트랜드 플레이그라운드(Nostrand Playground)에 위치한 셜리 치점 레크리에이션 센터의 렌더링 사진을 공개했다. 셜리 치점 레크리에이션 센터는 미국 의회에 진출한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이자 대통령 후보로 나서기 위한 노력을 펼쳤던 셜리 치점을 기리기 위해 그녀의 이름을 따 지어졌다. 이 센터는 62,000평방 피트 규모의 건물로 LEED Gold 친환경 인증을 목표로 건설된다

레크리에이션 센터에는 체육관과 산책로, 실내 수영장, 광장, 다목적실, 교육용 주방 및 미디어 랩이 들어선다. 뉴욕시의 도시 설계 및 디자인 부서(DDC)가 건축 업체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며, 완공은 2025년 말로 예정되어 있다.

6. Westchester Square Library, Bronx (웨스트체스터 스퀘어 도서관, 브롱스)

사진: 웨스트체스터 스퀘어 도서관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Snøhetta

웨스트체스터 스퀘어 도서관의 렌더링 이미지가 공개됐다. 이 도서관은 역사적인 헌팅턴 도서관(Huntington Free Library) 옆에 들어서며, 2022년 말 개장할 예정이다. 도서관은 녹색 유리 빌딩의 외관과 정원, 조형물 그리고 추상적 전망의 나무로 예술적인 감각을 더해 시민들을 찾을 예정이다.

웨스트체스터 스퀘어 도서관은 친환경적으로 설계되어 LEED Gold 인증 획득을 목표로 건설되고 있다. 도서관에 들어설 정원은 편의 시설로의 기능뿐만 아니라 수도 저장 및 여과 시스템 역할도 함께 수행하게 된다. 추가 친환경적 기능에는 태양 전지판과 빗물 재활용 시스템이 있다.

kakao-talk-042320-2
08302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