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뉴욕 주지사 어퍼 이스트 사이드에 고급 콘도 개발

0
332
 신축 건물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Landmark Preservation Commission

전 뉴욕 주지사 엘리엇 스피처 (Eliot Spitzer)의 회사가 어퍼 이스트 사이드의 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고급 콘도 미니엄을 짓는다. 뉴욕 랜드마크 보존 위원회(Landmark Preservation Commission)는 스피처 엔터프라이즈(Spitzer Enterprises)가 어퍼 이스트 사이드 985 Fifth Avenue에 위치한 25층 규모의 46세대 건물을 철거하고 단 26세대만이 있는 콘도 타워 개발 계획 시행할 수 있도록 최종 승인을 내렸다. 위원회는 기존 건물이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역사 지구에 기여하는 바가 없어 철거를 승인했다며 승인 사유를 밝혔다. 새로운 코도 미니엄은 19층 높이의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신축 건물 입구 렌더링 이미지, Image courtesy of Landmark Preservation Commission

새로운 건물의 디자인은 스튜디오 소필드(Studio Sofield)가 디자인했으며, 1800년대 후반에서 1900년대 초반의 디자인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작품이다. 석회암 외관을 가진 이 건물에는 강아지 모양의 분수와 도토리를 쥐고 있는 다람쥐 조각상과 같은 기발한 디자인 요소도 첨가되어 있다.

새 건물은 5번가에서 최고가에 매매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건물 철거는 내년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완공은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다.

이 건물은 어퍼 이스트 사이드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역사 지구 내에 위치해 있으며, 이 지역에는 20세기 중반에 설계된 아파트에서 타운 19세기 말 타운하우스까지 다양한 건물이 위치해 있다.

새로운 건물은 건축가 웩슬러 & 쉬멘티(Wechsler & Schimenti)가 설계한다. 현재 위치한 건물은 20세기 초 지어진 3채의 유서 깊은 타운 하우스를 철거하고 지어졌다.

현재 건물 모습, Image courtesy of Landmark Preservation Commission

첫 번째 타운하우스는 건축가 찰스 F. 로즈(Charles F. Rose)가 전국 피겨 스케이팅 챔피언이었던 어빙 브로카우(Irving Brokaw) 부부를 위해 설계했었으며, 두 번째 타운하우스는 건축가 A.J. 매닝(A.J. Manning)이 설계하여 1899년부터 1901년까지 건축됐다. 이 타운하우스는 네오 르네상스 스타일로 지어졌었다.

그리고 세 번째 타운하우스는 1899년 1901년까지 진행된 공사로 지어졌으며, 건축가 웰치, 스미스 & 프로보트(Welch, Smith & Provot)가 디자인한 석회암과 벽돌로 이뤄진 타운하우스였다.

랜드마크 보존 위원회는 985 Fifth Avenue에 위치한 현재 건물은 2차 세계대전 이전에 지어진 건물들과 디자인 측면에서 조화를 이루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하지만 역사 지구 협의회 대변인 루시 레빈 (Lucie Levine)은 기존 건물 철거에 대한 우려를 보이며 건물 내부는 그대로 두면서 건물 외부만 작업할 것을 권장했다.

kakao-talk-042320-2
083022-002